355 0 0 14 43 1 1년전 0

My Story 은행, 나무가 되다

34년간 은행 생활을 하면서 다양하게 경험했던 일들을 기록했다. 오전 9시 출근 오후 4시 퇴근은 나의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였으며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되었다. 베이비붐세대로 시대의 변화가 많았던 시절이었기에 전쟁과도 같은 과정들을 버티며 살아내야 했다. 긴급 시행된 금융실명제, IMF 외환위기로 시작된 금융기관 통폐합과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 실직, 그 과정에서 시작된 은행의 변화를 위한 몸부림, 그 이후의 모습까지 외부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싶었다. 직장인이며 동시에 여자로서, 아내로서, 엄마로서, 그리고 딸로서 살아낸 시간과 그 시간 속에서 만났던 사람들을 통해 쌓인 경험들이 축적되어 나를 성장시켰다. 책을 통해 은행의 다양한 모습들을 보며 내가 경험했던 일들이 다른 사람들..
34년간 은행 생활을 하면서 다양하게 경험했던 일들을 기록했다. 오전 9시 출근 오후 4시 퇴근은 나의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였으며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되었다. 베이비붐세대로 시대의 변화가 많았던 시절이었기에 전쟁과도 같은 과정들을 버티며 살아내야 했다. 긴급 시행된 금융실명제, IMF 외환위기로 시작된 금융기관 통폐합과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 실직, 그 과정에서 시작된 은행의 변화를 위한 몸부림, 그 이후의 모습까지 외부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싶었다.
직장인이며 동시에 여자로서, 아내로서, 엄마로서, 그리고 딸로서 살아낸 시간과 그 시간 속에서 만났던 사람들을 통해 쌓인 경험들이 축적되어 나를 성장시켰다. 책을 통해 은행의 다양한 모습들을 보며 내가 경험했던 일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작은 지혜를 얻는 마중물이 되기를 소망한다.
은행에서 34년간 근무했으며, 호기심 많고 주어진 일에 끌려가는 것이 아닌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좋아한다. IMF로 어려웠던 시기에 아들에게 자랑스러운 엄마가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프로젝트팀에 합류하면서 ‘업무 프로세스 설계’라는 색다른 경험을 했다. 이를 계기로 직원교육, 신입 행원 면접관, 영업점 개설, 내부통제관리 등 교육과 기획업무를 맡으며 업무 범위를 확장해 나갔고 지점장으로 퇴직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라는 말씀을 붙잡고 ‘모든 일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라는 것을 실천에 옮기려고 노력한다. 은퇴 후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만남과 삶에 대한 시를 쓴다. 다른 사람과의 경쟁이 아닌 나만의 속도에 맞춰 인생을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글로 쓰고 싶다.
박미연 작가님의 에세이를 읽고 큰 힘을 얻었습니다. 사실 처음 읽었을 때는 큰 감동이라기 보다는 부러운 감정이 더 컸던 것 같아요. 하지만 두 번, 세 번 반복 적으로 읽으니 작가님의 노력과 힘든 부분을 어떻게 잘 이겨 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더 눈에 들어왔습니다. 34년이라는 직장생활과 한국 사회의 변천사가 그녀의 직장에 직접적으로 끼친 변화들 속에서 험난한 여정을 잘 이겨내신 작가님의 지혜를 함께 얻어 갈 수 있는 좋은 책 이라고 생각합니다. 친절을 무기로 삼고 상대의 어려움에 눈 감지 않는 인간적인 모습은 그녀의 지점장 승진이라는 밑 걸음이 되는 아주 중요한 마인드였던 것 같아요. 현대에도 이루기 힘든 일들을 잘 해내신 작가님의 행보에 감탄과 존경을 보냅니다. 제게 큰 힘을 주신것에 진정 감사드려요.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